• 2023. 3. 23.

    by. 행복한 부자~~^^

    혈액 문제를 가진 환자는 종종 특수한 질병 과정이 직접적으로 나타내지 않는 증상과 징후를 호소합니다. 더 분명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주의 깊은 검진과 병력청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병원 전 처치를 제공하는 응급구조사에게 환자의 최종진단이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으므로 환자평가 방법을 토해 손상, 통증을 발견하고 치료해야 하며, 현장상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환자의 예후와 생존 가능성을 높여야 합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혈액장애를 포함한 환자 질환의 기본적인 병태생리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액의 구성요소

    혈액은 액체 또는 혈장, 혈구(적혈구, 백혈구, 혈소판)로 구성됩니다.

    • 혈장 - 혈장(plasma)은 90~92%의 물과 6~7% 단백질로 이루어진 진한 담황색의 액체입니다. 나머지 2~3%는 지방과 탄수화물, 전해진, 가스, 화학전달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장은 혈액과 융해된 영양분의 세포 성분을 신체로 운반하고, 동시에 세포대사로부터 나온 노폐물을 간, 콩팥, 폐로 운반합니다. 이 경로를 통해서 노폐물이 신체에서 제거됩니다. 대부분의 혈장성분은 모세혈관막을 통해 간질액으로 이동하나 알부민과 같은 혈장단백질은 크기 때문에 막을 투과하기 어렵습니다. 이 덕분에 모세혈관 내의 수분함량을 유지시켜 주어 삼투압을 유지시켜 줍니다. 혈장단백질은 혈액을 응고하고, 혈괴를 용해하고, 혈액의 산염기 균형에 있어 완충 역할을 하고, 호르몬을 운반하고, 에너지원을 제공하는 등 다른 많은 기능을 수행합니다. 혈장은 가스교환의 역할도 수행하여 이산화탄소와 산소는 적혈구에 의해 운반되기도 하고 용해되어 혈장으로 운반되기도 합니다.
    • 적혈구 - 혈액의 일차적인 기능은 폐에서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것입니다. 신체는 산소가 거의 저장되지 않으므로 혈액에 의한 지속적인 운반이 없으면 쉽게 저산소증으로 죽게 됩니다. 적혈구는 핵을 가지지 않는 양면이 오목한 원반이고 산소를 운반하기 위한 혈색소 분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혈색소는 글로빈 네 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 철분자에 결합되어 있습니다. 모두 네 개의 단위가 산소 한 개씩을 운반할 때, 혈색소는 100% 포화되며, 이때 혈색소 그램당 1.34ml의 산소를 운반하게 됩니다.
    • 백혈구 - 백혈구는 혈류와 조직을 통해 순환하며 이물질의 침입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백혈구는 감염과 싸우기 위해서 혈관벽에 붙어있습니다. 벽에 붙어 있는 백혈구들은 스트레스나 부신겉질호르몬, 간질, 에피네프린, 운동 등에 반응하여 빠르게 순환 내로 돌아옵니다. 혈관벽에 부착 외어 있는 백혈구들은 누출에 의해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기도 하는데 감염 부위의 화학신호에 따를 수 있게 해 줍니다. 이 화학주성에 따라 이물질을 삼키고 파괴하며, 감염과 싸우기 위한 화학적 또는 면역반응을 자극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혈액 마이크로리터당 5,000 ~ 9,000개의 백혈구를 가지고 있으며 감염이 생기면 그 수가 16,000 이상으로 증가합니다. 백혈구 수의 증가는 세균감염의 대표적 징후입니다. 호염구는 알레르기 반응의 일차적인 기능을 하며 혈액의 모든 히스타민을 저장합니다. 호산구는 과립구의 특수세포로 급성 알레르기반응의 화학물질을 비활성화시키며, 아나필락시스반응을 조정합니다. 호중구는 감염과 싸우는 일차적인 기능을 갖습니다.
    • 혈소판 - 혈소판은 거대핵세포라 불리는 큰 세포의 작은 조각입니다. 혈소판의 정상치는 혈액 마이크로미터당 150,000~450,000개의 범위입니다. 혈소판은 초기 출혈부위에 마개를 형성하고 또한 혈괴 생성에 중요한 요소를 분비하며, 혈소판이 거의 없는 상태를 혈소판감소증이라 부르며 이는 출혈문제를 일으킵니다. 혈소판은 7~10일 정도 생존하고 지라에서 제거됩니다. 혈소판은 손상된 조직과 접촉할 때 활성화되는데 이 접촉은 혈소판 내에 있는 효소를 자극하여 그 표면을 끈적거리게 만들어 마개가 형성되도록 유도합니다.

    지혈의 기전

    지혈의 기전은 혈관연축 / 혈소판 마개 / 안정된 섬유소 혈괴입니다. 혈관이 파열되면 민무늬근섬유가 혈관내벽에 접합니다. 이는 혈관수축의 원인이며 파열된 크기를 감소시킵니다. 수축 부위로 혈류가 감소하는 것은 실혈을 효과적으로 제한하며, 파열 부위가 작아지면서 혈액 손실을 정지시킵니다. 어떤 찢어짐이 있는 혈관에 혈소판이 응집되며 혈관을 지지하는 콜라겐에 유착됩니다. 이는 풍선껌이 구멍을 막는 것 같이 혈소판 마개를 형성합니다. 혈관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혈관내막의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혈액은 정상적으로 세포나 혈소판의 마찰에 의한 손상 없이 혈관을 지나는데 세포나 혈관벽의 손상은 응고단계를 유발합니다. 이 응고과정은 혈관에 손상이 생겼을 때나 와류에 의해서 혈액에 손상이 생겼을 때 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두 과정 모두에서 응고가 초래됩니다.  

     

    오늘은 혈액의 구성요소와 지혈의 기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혈액형, 수혈, 혈액 관련 질병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